중국 콜택시 디디추싱(滴滴出行) 이 또 인명사고를 냈다.

2021-02-16 guangdonglife

지난 주말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사건은 바로 디디추싱 순풍차 인명사고입니다. 순풍차, 콜택시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 항상 경각성을 높이고 움직일 필요가 있겠습니다.  

8월24일, 절강성 온주시에 사는 피해자 조모씨(여, 20세)는 디디추싱의 순풍차(가는길에 태워주는 차. 콰이처, 고급차보다 비용이 저렴함)를 타고 이동하던중 순풍차 기사한테 강간 당한후 살해되어 외곽 도로변 나무숲에서 시신이 발견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사연은, 24일 오후 1시 30분경, 친구 생일파티에 참가하려고 순풍차를 불러 탄 조모씨, 친구에게 "차가 사람이 없는 곳으로 가고 있다."라고 문자를 보냈고, 얼마후 "구해줘. 살려줘" 라는 메시지를 남기고 연락이 끊겼습니다. 

친구와 조모씨의 부친은, 사태의 위급함을 느끼고 디디추싱 콜센터에 사건을 신고하고 기사의 차량 번호를 요청했지만, 디디측에 "개인정보 누출이 불가하다는 이유로 거절"당했고, 4시간 후 경찰측의 개입으로 콜택시 기사의 차량번호를 추적하여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이동이 정상치 못함을 발견. 출동 결과 이튿날 7시경 한 도로구간의 낭떠러지에서 조모씨의 시신을 발견했습니다. 

경찰 수사 결과, 가해자 중모씨는 조모씨를 태우고 사람들이 잘 다니지 않는 외진곳으로 가서 칼을 들고 돈을 내놓으라고 협박, 현금이 없어 위챗결제만 가능한 상황에 신호가 안터지자, 신호있는 곳으로 가서 그녀의 위챗에서 9000위안을 이체 받은 후, 다시 그녀를 태우고 한적한 곳으로 가 강간을 행한후 살해했던 것입니다. 조모씨는 결국 구원요청을 보내고 36분만에 생명을 잃고 말았습니다.

가장 한심하고 울분을 자아내는 대목은, 디디추싱 콜센터의 위기대처방식입니다. 사실, 조모씨의 불운한 사건이 있기 하루전, 가해자 중모씨를 신고하는 신고전화가 있었음에도 바로 조치를 하지 않았습니다. 

즉, 하루전날, 중모씨의 차량을 탄 여성이 있었습니다. 임씨(여)는 순풍차를 불러 탔고, 중모씨가 "시간지연 이유로 오더를 중지하고, 발생된 비용은 개인 위챗으로 이체해 달라."는 사정에 동의하고 시스템 오더를 끊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차량이 점점 외진곳으로 향하자, 위기를 느낀 임씨는 이유를 따졌고, 기사는 "금방 도착한다."라는 대답만 했습니다. 이에 임씨는 협박의 어조로 "차를 안세우면 뛰어내리겠다,"라고 말해, 기사가 차를 세우면서 시동을 끄려는 찰나, 순식간에 차문을 열고 뛰쳐나가 도망을 쳤습니다. 단, 흑심을 품은 중모는 계속 임씨를 쫓아왔다고 합니다. 임씨의 말로, 다행이도 오가는 차량이 가끔 있어, 중모씨가 손 쓸 사이 없었다고. 중모씨가 다시 태우려고 애쓰는 과정에 임씨가 "한번만 더 따라오면 경찰에 신고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아, 중모씨는 범죄를 저지르지 못하고 가버렸던 것입니다. 다행인 것은 임씨가 중모씨의 차량번호를 사진 찍어뒀고. 

사건이 있은후 임씨는 바로 디디추싱 콜센터에 중모씨의 폰번호를 시스템에서 삭제하라고 신고했지만 디디측은 2시간 후 피드백 해주겠다 하고는 답이 없었다 합니다. 

피해자 조모씨 부친의 한스러운 말대로, 임씨의 신고가 그때 바로 접수되었다면, 이튿날 조모씨의 비극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디디측의 업무과실과 시스템의 미숙함, 위기대처능력 미흡은 많은 이들의 울분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모 경찰학원 왕선생은 "디디측도 원스톱신고 기능(一鍵報警)을 개설할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디디에 밀려 중국을 떠난 우버도 비슷한 사건을 겪은 후, 앱에 버튼 하나를 추가하고, 만일 승객이 위기를 느꼈을 때, 그 버튼을 누르면, 차량 정보가 곧바로 경찰에 연결되는 시스템을 도입한 적이 있습니다.

왕선생은 특히 여성이 콜택시를 이용할 때 주의 할 점을 알려줍니다.

1.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 콜택시를 이용할 경우, 차량정보를 가족이나 친구에게 공유할 것. 동시에 위챗의 '내 위치 공유' 기능을 오픈하기. 승차후, 운전기사가 들을 수 있게 가족이나 동료와 '이동 방향과 목적지' 관련 통화를 할 것.

2. 콜택시에도 합승 기능이 있는데, 최대한 낯선이와의 합승은 피할 것. 뒷좌석에 앉되, 재물을 알아낼 수 있는 정보는 노출하지 말 것.

3. 휴대폰만 보지말고, 이동 방향을 주시할 것.

4. 운전기사의 행각이 이상하게 느껴질 때, 중도하차를 요구할 것, 단, CCTV가 있고 가로등이 있고, 행인이 있는 곳에서 하차할 것.

5. 정말 위기에 부딪쳤을 때, 목숨부터 유지하는 방향으로 방법을 강구하기. 

 

안전사고는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릅니다. 때문에 내 자신, 내 자녀의 안전 지키기에 항상 경각성을 높여야 합니다. 

라이프매거진

相關焦點

  • 으르렁대다 남중국해 덕분에… 하나 된 중국·대만
    남중국해에서 군사 훈련을 하고 있는 중국 해군의 이지스함네덜란드 헤이그의 상설중재재판소(PCA) 판결이 『동병상련』 상황에 처한 중국과 대만 관계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판결이 나온 후 중국 대만판공실과 외교부는 「양안 동포는 남중국해 영토주권과 해양권익, 그리고 중화민족 전체의 근본이익을 수호해야 할 공동책임을 갖고 있다」고 대만에 손을 내밀었다.
  • "던파, 전설의 게임, 8월 중국 돌아온다!"
    지난해 12월 30일에 시작된 던파 사전예약에는 중국 게임 애호가 5800만명이 몰렸다.업계에 따르면 약 7억명의 전세계 사용자 중에 90% 이상이 중국 게임 애호가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0년대 중반에는 "상하좌우앞뒤 방식"의 3D 게임이 대세로 꼽혔다. 하지만 던파는 "평면 이동방식"인 2D를 채택했다. 옛날 오락실에서 즐기던 간단한 조작법을 내세워 게임 애호가들을 모았던 것이다.
  • 중국 생활 필수 템 VPN ! 알고 쓰자!
    또, 기업이나 군대 등 단체에서내부인들만 볼 수 있는특수 목적의 인트라넷을 구축할 때보통 해당되는 컴퓨터만전용선을 연결하여 제3자가접근하지 못하도록구축되는 서버를 이용합니다.이런 곳조차도알리바바(Alibaba.com-중국 오픈마켓),이베이(ebay.com-미국 오픈마켓)로가는 트래픽이 발견되었습니다.
  • 「공부 안 하는 모르쇠 중국 주식 투자, 중국에 하는 비자발적 기부행위」
    이 시기에 중국에서 생활하며, 그 변화를 접하고 있는 교민들은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꼭 한가지 당부하고 싶은 것은 혹시 스스로 투자를 하려면 꼭 자녀들에게 바라는 만큼만 투자 공부를 하기 바란다. 재미로?
  • 9시간내 이 지역 류입확진자 34명 추가! 린접국 발병상황 절정기로 치솟아?
    로씨야로부터 만주리도로개항지로 입경한 이 34명 확진자는 전문가들의 회진을 거쳐 확진자로 판정되였다.   지금까지 내몽골자치구는 련속 53일 동안 본토 확진자와 추정확진자가 발견되지 않았다. 경외류입확진자는 114명으로, 치유퇴원자는 9명으로 집계되였다.
  • 요즘 흥행영화 '유랑지구' 촬영지 칭다오시, 중국'영화의 수도'로 자리매김
    영화 관람이 중국 설 연휴 기간의 새로운 풍속으로 자리 잡으면서, 상영하는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하나 둘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유랑지구』와 『크레이지 에일리언』 두 작품 모두 중국 공상과학작가 『리우츠신(劉慈欣)』의 작품을 각색했으며 두 작품 모두 중국 영화제작의 떠오르는 도시 칭다오에서 제작되었다.
  • W1플랫폼 통한 중국 마케팅 기지개
    등 중국 용두기업도 참여중국의 수도권 새로운 중심업무지구로 부상하고 있는 베이징 조양구 왕징의 포스코 건물에 위치한 국제문화비즈니스공간인 W1플랫폼은 요즘 특별한 한중 비지니스 매칭의 밤을 개최해 현장은 그야말로 활황을 이루었다.
  • 중국 상품 가득 싣고 떠난 컨테이너…다시 돌아오지 않는 이유
    중국 떠난 화물선 돌아오지 못하는 이유...실어올 물건이 없어...코로나19(COVID-19) 타격에서 벗어나 정상화 시동이 걸린 중국을 떠나는 수출 컨테이너는 줄을 잇고 있지만 상대국의 상황은 좋지 못해 실어올 물건이 거의 없는 탓이다.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2018.27을 기록했다.
  • 중국 '혼인법'이 이제 정식으로 바뀐다고 함다!
    그릭 이 다리는 특히 힘이 없어 걸을때 붙들도 다니고 휠체어에 말고 다녔다. 때문에 그가 증식되여 어느 한 혈관신경을 막으면 그 후과는 아주 엄중하며 마치 절반의신경 회로가 차단되여 대뇌는 근본상 지휘할수 없는데 이 반신이 말을 듣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