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장마철 꿉꿉한 집 안, 습기 제거는 '이렇게'

2021-02-26 幸福生活充電所

장마철 꿉꿉한 집 안, 습기 제거는 『이렇게』

    덥고 습한 장마철에는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무로 습기를 틈틈이 제거해야 한다.

    장마철에는 집안의 악취가 심해지고 퀴퀴한 냄새가 나기 쉽다. 덥고 습한 환경에서 곰팡이·세균이 잘 번식하기 때문이다.

    특히 습도가 80%를 넘는 장마철은 세균과 곰팡이가 1년 중 가장 극성인 시기다. 장마철 집안을 쾌적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둬야 한다.

①곰팡이·세균 서식지, 주방·욕실·신발장 관리하기

    곰팡이·세균은 주로 물기가 많은 주방·욕실과 외부의 오염물질이 묻은 신발이 있는 신발장에 있다. 곰팡이·세균이 피부에 닿으면 접촉성 피부염이나 무좀 등의 피부질환이 생길 수 있고, 곰팡이 포자가 날리면 알레르기성비염·천식 등이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다.

    주방에서 수세미·도마·고무장갑 등의 용품을 사용하면 햇볕에 잘 말려야 곰팡이·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는다.

    욕실 배수구나 변기는 물때가 있어 곰팡이·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니 1주일에 한 번씩 살균 효과가 있는 식초나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청소한다. 타일 이음새 곰팡이가 꼈다면 베이킹 소다를 섞은 물이나 락스를 뿌리고 솔로 닦아 제거한다.

    비에 신발이 젖었을 땐, 곰팡이·세균이 번식하기 쉬워 물기를 닦고 말린 후에 신발장에 넣는다. 숯이나 커피 찌꺼기, 녹차티백 등을 말려 신발장에 넣어 두면 습기와 냄새를 없앨 수 있다. 또한 신발장 바닥에 신문지를 깔면 습기를 제거하고 곰팡이가 번식하는 것을 막는다.

②선풍기·에어컨 사용해 건조·환기하기

    선풍기나 에어컨을 틀어 놓으면 공기가 이동해서 환기 효과가 일어난다. 음식을 조리하고 샤워한 후에는 환풍기를 켜고 창문·현관문·화장실문을 열면 실내 습도를 줄일 수 있다.

    축축한 세탁물을 실내에서 말릴 때는 선풍기를 꼭 튼다. 선풍기를 바깥쪽(외부)을 향해 틀면 제습 효과가 커진다.

③집안에 식물 놓아 습도 줄이기

    식물로 공기를 정화하고 습도를 조절하는 것도 방법이다. 거실에 열대지방이 원산지인 잎이 크고 넓은 관엽식물을 두면, 잎 뒷면의 기공(식물 표피 조직과 외부 대기가 연결된 작은 구멍)이나 뿌리 등이 오염물질을 흡수하고 습도를 조절한다.

    대나무, 대만고무나무, 관음죽, 야자류, 폴리시아스 등이 있다. 욕실에는 싱고니움, 아나나스류, 달개비류, 고사리류 식물, 스파트필링 등 습기를 먹는 식물이 적합하다. 욕실 외에 습기가 많은 곳은 어디 놓아도 좋다.

[건강] 고려 홍삼,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 예방 효능

[건강]우울할 땐 달리세요…운동치료, 약물만큼 효과

[건강] 일상화 된 마스크·손 소독제…피부도 지친다

[건강] 발기부전, 약 없이 극복하는 법

[건강] 누웠다 일어설 때 '1분' 만에 핑~ 노인에서 10배 흔해

[건강] 열대야에 숙면하려면, 발에 수건을 깔아라?

[건강] 음란물을 많이 보면, 발기부전

[건강] 폐 손상, 심근염… 20대 쓰러뜨리는 코로나19 후유증

[건강]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는 때는 언제?

[건강] 이런걸 많이 먹으면 더 오래 살 수 있다!

[건강] 찬 음식 즐기다 『이런 병』 걸린다!

[건강] 고혈압, 이것이 올바른 최선의 예방책

[건강] 美보건당국 「코로나 백신 4~6주 후 생산된다」

[건강] 「초기증상 없는 이 암, 50세부터 꼭 정기검진을...」

[건강] 당뇨병  안 걸리려면 이런걸 많이...(연구)

[건강] 당신의 눈, 다시 젊어질 수 있다 !

[건강]여성은 유산소보다 근육 운동해야 하는 이유는

[건강] 대표적인 수면장애 4가지...설잔다면 체크해보세요

[건강] 무더위에 면역력 약화… 당뇨병 환자 코로나19 대응 어떻게?

[건강] 코로나19 시대, 무더운 여름철 입냄새 예방 어떻게…

[건강] "여름철 백내장 수술, 체계적 관리 진행 중요"

[건강] 노화로 눈에 생기는 질환 예방법

相關焦點

  • [건강] 심장마비가 온다는 신호!​
    [건강] 유방암 예방하려면 이런걸 먹어야...[건강] 불안증을 가라앉히는 음식 8가지[건강] 걷고, 뛰면 이것이 새로 생겨 치매도 안걸린다![건강] 치매 안 걸리려면 아침엔 '이것' 저녁엔 '산책'[건강] 코로나19, 담배 연기로 전염 가능?
  • ▷자신도 모르게 건강 해치는 나쁜 습관 6
    자신도 모르게 건강 해치는 나쁜 습관 6  종종 무의식중에 양 다리를 꼬고 앉을 때가 있다.미국의 건강 정보지 '프리벤션'이이처럼 자신도 모르게 건강을 해치는 생활습관 6가지를 소개했다.
  • [정보]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절대 안 되는 음식 7가지
    [인사이트 정정화 기자] 냉동식품을 많이 먹는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가전제품이 바로 전자레인지이다.  또 몸에 좋은 영양소가 전자기파로 인해 파괴되는 경우도 있으니 무조건 전자레인지에 넣고 볼 일이 아닌 것이다. 절대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 되는 음식들을 소개하니 전자레인지 사용 전 반드시 확인하고 주의하자. 1.
  • 【건강】엄마사랑,똑똑간식-뽕잎 찹쌀 호떡,감자볼,감자칩,아이스바
    저자의 글 | 사람이 음식을 만들고 음식이 사람을 만든다추천의 글 | 생활 속에서 낚아 올린 자연식 건강 밥상 이야기Chapter 1 건강한 밥상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두뇌음식으로 아이의 지능을 높인다  건강한 편식이 아이 몸을 살린다  아이의 건강한 식습관은
  • [건강]-무우말랭이로 몸속 묵은지방 술술 배출.
    최근 일본에서는 무우를 말려 만든 무우말랭이 수프가 다양한 건강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속속 드러나면서 열광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무우를 말리면 영양식품이 된다. 무우말랭이는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오래된 지방도 배출시키는 작용도 발휘한다.
  • 韓國人也搞不清:안 되/안 돼/안 되요/안 돼요,到底哪個才是正確的?
    올바른 표기법은 안 돼 로 띄어서 쓰셔야 하는데요 "되다"에 부정의 의미로 사용되는 "안" 이라는 부사가 활용되어 "안 되다" 로 표기 되며 이는 다시 "안 돼" 로 줄여 쓰는 것이기 때문에 띄우는 게 올바른 띄어쓰기입니다.另外,標記時還要注意分寫法。「되다」的「안」否定表達「안 되다」這個情況,到底是應該寫做「안돼」還是「안 돼」,很多人都分不清。
  • ( 병(病) 안 걸리고 오래 사는 법(法)]
    ( 병(病) 안 걸리고 오래 사는 법(法)]몸은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과로도 동물식 과다 섭취도 몸에 좋지않지만, 자신의 건강에 너무 집착하는 것도 좋지 않음. 무리를 했다고 생각하면 가능한 범위 내에서 몸을 돌보고추스리면 됨.
  • [공구오픈]^^100층짜리 집
    100층짜리 집
  • [건강] 세안·샤워는 가볍게, 보습제는 많이, 머리 감기는 저녁에
    [건강] 세안·샤워는 가볍게, 보습제는 많이, 머리 감기는 저녁에환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