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였던 지난 2월18일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방송됐으며 방송 전부터 미스터리 음악쇼를 표방하며 출연진들의 정체를 극비로 해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더니 방송 후 기존과 색다른 음악 프로그램이었다는 평을 받으며 방송 직후 포털사이트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화제성까지 잡았다. 이 같은 시청자들의 호평에 힘 입어 정규편성의 영예까지 누리게 됐다.
之前2月18日播出了春節特輯,在播出前就標榜神秘音樂秀,對出演者的身份絕對保密,引發了觀眾的好奇心。在節目播出以後,被稱讚為是和現存節目相比,獨具特色的音樂節目,並登上搜索語一位,成為了熱點話題。因此光榮地收編為正規節目。
'복면가왕'은 4월5일 첫 방송을 통해 전국 기준 6.1% 시청률을 기록하며 죽어가던 '일밤' 부활의 조짐을 내비치더니 약 한 달만인 5월10일 9.2% 시청률을 기록하며 동 시간대 시청률 1위인 KBS 2TV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를 맹추격하는데 성공했다.
4月5日《蒙面歌王》第一集播出後,在全國範圍內取得了6.1%的平均收視,顯示了能復活正衰敗的「星期天晚上」的潛力,而幾乎在一月後的5月10日,取得了9.2%的收視率,對同時段收視率一位的KBS 2TV《Happy Sunday-超人回來了》展開了追擊。
'복면가왕' 민철기 PD는 5월11일 뉴스엔에 "많은 분들이 프로그램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신다는 사실을 체감하고 있다. 제작발표회 때 말씀드렸지만 사실 7~8% 대 시청률만 나와도 만족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슈퍼맨이 돌아왔다'와의 시청률 대결에 대해서는 "지금도 과분한 시청률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센 프로그램을 어떻게 따라잡을 수 있나 싶다. 지금 가져주시는 관심이 오래 지속될 수 있게 프로그램을 잘 발전시켜야겠다는 생각만 하고 있다"고 겸손한 속내를 드러냈다.
《蒙面歌王》的閔哲基PD在5月11日的採訪中說到:「感受到了很多人對節目的關心,當時在製作發布會時也說過,只要有7%-8%的收視率就很滿足了。」而對於和《超人回來了》的收視率對決,也謙虛地表示:「對於現在的收視率也感覺很高了,怎麼可能會想能趕上《超人回來了》這樣強的節目,只希望能將現在觀眾的喜愛一直維持下去就好了」。
파일럿 방송 이후 회가 거듭될수록 높아지는 시청률만큼 출연 섭외 요청도 쏟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민 PD는 "확실히 프로그램이 화제가 되다보니 섭외 요청도 전보다 훨씬 많이 들어오고 있다. 사실 파일럿 방송을 준비할 때는 생각보다 섭외가 쉽게 이뤄지지 않았다. 처음 접하는 프로그램이다보니 출연 섭외를 받은 분들 입장에서는 거부감을 느낀다기보다 '여기에 나가도 되나'라는 생각을 했을 것 같다. 이젠 다행히 그런 생각은 많이 없어졌을 것이라 기대한다. MBC '나는 가수다'처럼 심각한 분위기 속에서 경쟁이 이뤄지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아니라 출연하는 입장에서도 큰 부담감을 느끼지 않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隨著播出水漲船高的收視率,藝人參加節目的申請也一湧而來。對此閔PD說道:「節目成為熱點後,藝人上節目的申請的確比之前多了很多。事實上試播的時候邀請藝人並不是那麼容易。怎麼說也是新節目,受到邀請的藝人比起牴觸,一般都會有『參加也可以嗎』的感受」。
그간 '복면가왕'에는 그룹 에프엑스 멤버 루나부터 B1A4 산들까지 많은 아이돌들이 가면을 쓰고 무대에 올라 편견에 가려진 가창력을 유감없이 뽐내며 대중의 인정을 받았다. 배우 박준면과 현우, 스포츠 스타 신수지 등 본업이 가수가 아닌 의외의 출연자들도 시청자들에게 신선함과 놀라움을 동시에 안겼다. 이쯤 되면 '복면가왕'만의 섭외 기준이 궁금해진다.
在此期間《蒙面歌王》組合F(x)成員Luna、B1A4燦多等很多愛豆都帶著面具登上舞臺,拋開偏見,徹底展示了自己的唱功,受到了大眾的肯定。演員樸俊勉和賢宇,運動明星申秀智等本職不是歌手的令人意外的出演者,同時帶給了觀眾新鮮感和刺激感。也讓人忍不住好奇《蒙面歌王》的邀請標準。
민 PD는 "많이 가려져 있는 분들을 모시고 싶다. 노래를 잘하는데 대중에 많이 안 알려진, 더 많은 분들이 출연했으면 한다. 아이돌이나 오래 전 활동했던 분들 중에서도 노래를 정말 잘하는 분들이 많다. 약간의 의외성을 안기면서 그분들의 존재감을 빛나게 해드리고 싶은 욕심이 있다"며 "회가 거듭될수록 그분들이 가면을 벗기 전까지 정체가 밝혀지지 않도록 보안에 더 신경을 쓰게 된다. 일종의 사명감도 느끼고 있다. 더 좋은 프로그램을 보여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對此閔PD表示:「希望邀請一些沒能展現很多的藝人來參加節目。歌唱的很好但沒能被大眾熟識的藝人多多參加就好了。愛豆和很久以前活動過的藝人中有很多歌真的唱的很好的人。有想既能讓觀眾意外又能讓那些藝人發光的欲望。隨著節目的播出,怎麼在不讓出演者在摘掉面具前洩露身份,還需要花更多的心思。能感受到一種使命感,將會為了向大家呈現更好的節目付出全力」。
關注我們:滬江韓語(微信號:hjkorean)
↓↓戳"閱讀原文"看看韓國新綜藝《蒙面歌王》 偶像歌手的華麗逆襲!